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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JS [프렌즈4블록]

sakuraop 2022. 12. 2. 23:36

[1차] 프렌즈4블록 문제보기

블라인드 공채를 통과한 신입 사원 라이언은 신규 게임 개발 업무를 맡게 되었다. 이번에 출시할 게임 제목은 "프렌즈4블록".
같은 모양의 카카오프렌즈 블록이 2×2 형태로 4개가 붙어있을 경우 사라지면서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


만약 판이 위와 같이 주어질 경우, 라이언이 2×2로 배치된 7개 블록과 콘이 2×2로 배치된 4개 블록이 지워진다. 같은 블록은 여러 2×2에 포함될 수 있으며, 지워지는 조건에 만족하는 2×2 모양이 여러 개 있다면 한꺼번에 지워진다.

블록이 지워진 후에 위에 있는 블록이 아래로 떨어져 빈 공간을 채우게 된다.

만약 빈 공간을 채운 후에 다시 2×2 형태로 같은 모양의 블록이 모이면 다시 지워지고 떨어지고를 반복하게 된다.

위 초기 배치를 문자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다.

TTTANT
RRFACC
RRRFCC
TRRRAA
TTMMMF
TMMTTJ

각 문자는 라이언(R), 무지(M), 어피치(A), 프로도(F), 네오(N), 튜브(T), 제이지(J), 콘(C)을 의미한다

입력으로 블록의 첫 배치가 주어졌을 때, 지워지는 블록은 모두 몇 개인지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라.

입력 형식

  • 입력으로 판의 높이 m, 폭 n과 판의 배치 정보 board가 들어온다.
  • 2 ≦ n, m ≦ 30
  • board는 길이 n인 문자열 m개의 배열로 주어진다. 블록을 나타내는 문자는 대문자 A에서 Z가 사용된다.

출력 형식

입력으로 주어진 판 정보를 가지고 몇 개의 블록이 지워질지 출력하라.

입출력 예제

mnboardanswer
4 5 ["CCBDE", "AAADE", "AAABF", "CCBBF"] 14
6 6 ["TTTANT", "RRFACC", "RRRFCC", "TRRRAA", "TTMMMF", "TMMTTJ"] 15

코드 설명

1. 2x2 배열을 찾기 (삭제할 인덱스를 담은 배열 생성)
=> i,j 를 기준으로 2x2 형태 모두 같은 모양의 퍼즐이라면 [i,j] 를 배열에 담습니다.

    // 1. 2x2배열 찾기
    const find2by2 = (boardArray, popIndexArray) => {
        popIndexArray.pop();
        popIndexArray.length = 0;
        for (let i = 0; i < boardArray.length - 1; i++) {
            for (let j = 0; j < boardArray[i].length - 1; j++) {
                if (boardArray[i][j] && boardArray[i][j] === boardArray[i + 1][j] && boardArray[i][j] === boardArray[i][j + 1] && boardArray[i][j] === boardArray[i + 1][j + 1]) {
                    popIndexArray.push([i, j]);
                }
            }
        }
    };

2. 2x2 배열을 지우기
=> i,j 를 기준으로 2x2 형태의 인덱스의 값은 0으로 바꿉니다.

    // 2. 2x2퍼즐을 터뜨린 배열 만들기
    const makePopArray = (popIndexArray, popBoardArray) => {
        popIndexArray.forEach((el) => {
            popBoardArray[el[0]][el[1]] = 0;
            popBoardArray[el[0]][el[1] + 1] = 0;
            popBoardArray[el[0] + 1][el[1]] = 0;
            popBoardArray[el[0] + 1][el[1] + 1] = 0;
        });
    };


3. 위에 있는 퍼즐들을 빈공간으로 끌어내리기
=> x축의 왼쪽부터, y축의 아래쪽부터 확인합니다.
x5y5=0 이라면, y5 = y4, y4 = 0 으로 한 칸 끌어내립니다.

    // 3. 빈 공간 끌어내리기
    const drawToBottom = (popBoardArray) => {
        for (let k = 0; k < popBoardArray.length; k++) {
            for (let i = 0; i < popBoardArray.length; i++) {
                for (let j = popBoardArray.length - 1; j > 0; j--) {
                    if (!popBoardArray[j][i]) {
                        popBoardArray[j][i] = popBoardArray[j - 1][i];
                        popBoardArray[j - 1][i] = 0;
                    }
                }
            }
        }
    };

ex) 1x5 퍼즐

1  >  0 >  0
0  >  1  >  0
0  >  0  >  1
1  >  1  >  1
1  >  1  >  1 
1회 2회 3회


4. 2x2 배열이 없을 때까지 반복하기
=> if (popIndexArray.length === 0) break;

    const popIndexArray = [0];
    const popBoardArray = [...boardArray];
    while (popIndexArray.length !== 0) {
        find2by2(boardArray, popIndexArray);
        if (popIndexArray.length === 0) break;
        makePopArray(popIndexArray, popBoardArray);
        drawToBottom(popBoardArray);
        boardArray.length = 0;
        boardArray.push(...popBoardArray);
    }


function solution(m, n, board) {
    const boardArray = board.map((el) => el.split(""));

    // 1. 2x2배열 찾기
    const find2by2 = (boardArray, popIndexArray) => {
        popIndexArray.pop();
        popIndexArray.length = 0;
        for (let i = 0; i < boardArray.length - 1; i++) {
            for (let j = 0; j < boardArray[i].length - 1; j++) {
                if (boardArray[i][j] && boardArray[i][j] === boardArray[i + 1][j] && boardArray[i][j] === boardArray[i][j + 1] && boardArray[i][j] === boardArray[i + 1][j + 1]) {
                    popIndexArray.push([i, j]);
                }
            }
        }
    };
    // 2. 2x2퍼즐을 터뜨린 배열 만들기
    const makePopArray = (popIndexArray, popBoardArray) => {
        popIndexArray.forEach((el) => {
            popBoardArray[el[0]][el[1]] = 0;
            popBoardArray[el[0]][el[1] + 1] = 0;
            popBoardArray[el[0] + 1][el[1]] = 0;
            popBoardArray[el[0] + 1][el[1] + 1] = 0;
        });
    };
    // 3. 빈 공간 바닥으로 끌어내리기
    const drawToBottom = (popBoardArray) => {
        for (let k = 0; k < popBoardArray.length; k++) {
            for (let i = 0; i < popBoardArray.length; i++) {
                for (let j = popBoardArray.length - 1; j > 0; j--) {
                    if (!popBoardArray[j][i]) {
                        popBoardArray[j][i] = popBoardArray[j - 1][i];
                        popBoardArray[j - 1][i] = 0;
                    }
                }
            }
        }
    };

    const popIndexArray = [0];
    const popBoardArray = [...boardArray];
    while (popIndexArray.length !== 0) {
        find2by2(boardArray, popIndexArray);
        if (popIndexArray.length === 0) break;
        makePopArray(popIndexArray, popBoardArray);
        drawToBottom(popBoardArray);
        boardArray.length = 0;
        boardArray.push(...popBoardArray);
    }

    return [...popBoardArray.join("")].filter((el) => parseInt(el) === 0).length;
}

solution(6, 6, ["TTTANT", "RRFACC", "RRRFCC", "TRRRAA", "TTMMMF", "TMMTT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