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느낀점 private, field, testcase, 게임option 본문
프라이베이트, 필드
constructor도 뭔지 잘 모르겠다 생각하던 차에
field의 개념이 들어와서 새로 학습하고,
#private, static public의 개념을 새로 알게 되었다
private를 외부에서는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인풋을 Lotto.js가 받아 결과를 만들기 위한 로직은 오로지 Lotto 클래스에서 해결해야 한다는 것을 설계할 때 어렴풋이 짐작을 했었다
하지만 실제로 입력을 받아 출력을 하기 위한 코드를 짜려고 하니 너무 어려웠다.
테스트케이스
testcase를 만들면서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테스트 케이스를 많이 확인했는데
작동을 시키고 테스트에 통과되어도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
이 과정을 진행하는 의미를 알기 위해서는 따로 찾아서 공부를 해야할 것 같지만
솔직하게 구현하고 리팩토링 하는데만해도 시간이 모자란다...
문제가 생기고 나서야 비로소 테스트케이스를 왜 하는지 알게 되었다.
잘 작성된 테스트케이스는 어떠한 문제가 언제 어디서 생겼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도와준다.
그만큼 테스트케이스를 의미있게 작성하지 못 할수록 오류를 놓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의미이다.
역시 문제가 생기고 힘들어 봐야 왜 이런 것들이 다 필요한지 알게 되는듯 하다.
게임 옵션
게임 규칙을 이루는 숫자들을 option으로 만들어 두었다.
const OPTION = { PRICE: 1000,
LENGTH: 6,
LOW_NUMBER: 1,
HIGH_NUMBER: 45,
};
|
로또 옵션 복권 한 장당 가격 복권 숫자의 길이 가장 작은 로또 숫자 가장 높은 로또 숫자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지 쉽게 알 수 있도록 이름을 지었다. 옵션을 변경하면 바로 게임에 적용이 되기 때문에 로또 규칙을 손쉽게 바꿀 수 있다. |
아쉬운 점 옵션을 테스트케이스에서도 바로 적용시킬 수 있도록 ERROR안의 문구를 수정하려 했지만 throw new Error("[ERROR] 중복된 숫자가 포함되어 있으면 안됩니다.");
에러 안에서는 백틱(`${}`)이 적용되지 않고 그대로 출력되는 문제가 있어서 실제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옵션의 내용이 OPTION의 값이 변경된 대로 출력시킬 수 없다. 또한 테스트 케이스를 수정해야 기능 테스트를 올바르게 실행할 수 있다. 따라서 옵션별로 테스트케이스를 만들지 않는 한 올바른 테스트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어렵다. const lottos = [
[1, 2, 8, 12, 14, 37],
[1, 2, 3, 4, 5, 6],
];
|
3등이 출력이 안되는 버그 발견
함수를 분리하다가 보너스 번호까지 완전 떼어버려서 등수를 구하는 로직에 문제가 생겼지만 미처 발견을 못하고 있다가 다른 분 덕분에 3등, 2등이 모두 2등으로 출력되는 버그를 찾게 되었다.
다행히도 함수를 잘게 나누어 놓았기 때문에 해당 함수에서만 기능을 수정하면 되어서 문제가 커지지 않았다.
문제의 원인은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 때 3등 케이스를 만들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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