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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JS [[1차] 캐시] Map 객체 / LRU 알고리즘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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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JS [[1차] 캐시] Map 객체 / LRU 알고리즘

sakuraop 2022. 11. 12. 01:16
  • [1차] 캐시
문제 설명

캐시

지도개발팀에서 근무하는 제이지는 지도에서 도시 이름을 검색하면 해당 도시와 관련된 맛집 게시물들을 데이터베이스에서 읽어 보여주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의 테스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어피치는 서비스를 오픈하기 전 각 로직에 대한 성능 측정을 수행하였는데, 제이지가 작성한 부분 중 데이터베이스에서 게시물을 가져오는 부분의 실행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어피치는 제이지에게 해당 로직을 개선하라고 닦달하기 시작하였고, 제이지는 DB 캐시를 적용하여 성능 개선을 시도하고 있지만 캐시 크기를 얼마로 해야 효율적인지 몰라 난감한 상황이다.

어피치에게 시달리는 제이지를 도와, DB 캐시를 적용할 때 캐시 크기에 따른 실행시간 측정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형식

  • 캐시 크기(cacheSize)와 도시이름 배열(cities)을 입력받는다.
  • cacheSize는 정수이며, 범위는 0 ≦ cacheSize ≦ 30 이다.
  • cities는 도시 이름으로 이뤄진 문자열 배열로, 최대 도시 수는 100,000개이다.
  • 각 도시 이름은 공백, 숫자, 특수문자 등이 없는 영문자로 구성되며, 대소문자 구분을 하지 않는다. 도시 이름은 최대 20자로 이루어져 있다.

출력 형식

  • 입력된 도시이름 배열을 순서대로 처리할 때, "총 실행시간"을 출력한다.

조건

  • 캐시 교체 알고리즘은 LRU(Least Recently Used)를 사용한다.
  • cache hit일 경우 실행시간은 1이다.
  • cache miss일 경우 실행시간은 5이다.

입출력 예제

캐시크기(cacheSize)도시이름(cities)실행시간
3 ["Jeju", "Pangyo", "Seoul", "NewYork", "LA", "Jeju", "Pangyo", "Seoul", "NewYork", "LA"] 50

문제 풀이

LRU(Least Recently Used): 캐시 교체 알고리즘
캐시 크기가 3 => 도시 이름을 최대 3개 담을 수 있습니다.
새로 참조한 값이 기존에 없는 값이면 마지막으로 참조된 값을 삭제합니다.
새로 참조한 값이 기존에 있는 값이면 해당 값을 가장 앞으로 가져옵니다.

ex) 캐시크기: 2, [a,b,a,c,a,b]
a : 존재하지 않으므로 캐시에 담습니다. [a]
b : 존재하지 않으므로 캐시에 담습니다. [a,b]
a : 존재하므로 가장 최근으로 이동합니다. [b,a]
c : 존재하지 않으므로 캐시에 담습니다. + 캐시크기를 넘어서므로 가장오래된 b를 삭제하고 c를 캐시에 담습니다. [a,c]
a : 존재하므로 가장 최근으로 이동합니다. [c,a]
b : 존재하지 않으므로 캐시에 담습니다. + 캐시크기를 넘어서므로 가장오래된 c를 삭제하고 b를 캐시에 담습니다. [c,b]

캐시 안에 찾는 도시가 있다면 cache hit(+1), 없다면 cache miss(+5)
["Jeju", "Pangyo", "NewYork", "newyork"]
Jeju(+5)5
Pangyo(+5)10
NewYork(+5)15
newyork(+1)16
제출한 답

function solution(cacheSize, cities) {
    const map = new Map();
    let time = 0;
    lowerCities = cities.map((el) => el.toLowerCase());

    const hit = (lowerCity) => {
        map.delete(lowerCity);
        map.set(lowerCity);
        time += 1;
    };

    const miss = (lowerCity, cacheSize) => {
        // map의 첫번째 키의 값을 찾는 방법
        map.size === cacheSize && map.delete(map.keys().next().value);
        map.set(lowerCity);
        time += 5;
    };

    for (let lowerCity of lowerCities) {
        if (cacheSize === 0) {
            time += 5 * cities.length;
            break;
        }

        if (map.has(lowerCity)) {
            hit(lowerCity);
        } else {
            miss(lowerCity, cacheSize);
        }
    }
    return time;
}

 

map의 object 대비 장점

  • 생성된 key들이 순서를 유지한다.
  • delete 성능이 뛰어나다.
  • key 값으로 string 뿐만이 아니라 모든 타입을 줄 수 있다.
  • 직관적인 명령어를 사용해 알아보기 쉽다. (set, delete, clear, has, get, size...)
  • for..of 문을 통해 순회가 가능하다

이 외에는 object가 빠르기 때문에 map이 더 나은 상황이 아니라면 object를 쓴다.